Q : 임팩트 투자, 소셜 벤처에 대한 범위를 어디까지 생각해야 할까요?
(옐로우독 제현주 대표, 이하 옐로우독) : 내부적으로는 저희가 객관적인 임팩트 감별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소셜 임팩트라고 하는 것이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단일한 정의가 있을 수는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참조하는 이유는 굉장히 커다란 범위이고, 메뉴판처럼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상을 넘어서 무엇이 임팩트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 아닌지는 개별의 임팩트 투자사가 가지고 있는 우선순위와 기준 정의 등에 따라 정의될 것 같습니다. 많은 기업이 소셜 벤처, 임팩트 기업이라고 정의하고 있지 않아도 많은 기업들이 긍정적인 임팩트를 창출합니다. ‘그 임팩트가 충분히 큰가?’, ’중요한 사회적 문제 안에 그들의 임팩트가 들어오는가?’가 임팩트 투자의 기준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