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소셜임팩트는 확실한데, 수익모델이 모호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Q : 문제해결을 통해 기대되는 소셜 임팩트는 확실한데, 수익모델이 모호할 때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 어떠한 사회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고생을 많이 해야 한다는 의무감 또는 강박관념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마켓은 하나라고 봅니다. 결국은 소셜 기업이던, 일반 기업이던, 나쁜 기업이던 좋은 기업이던 하나의 마켓에서 서로 경쟁을 하고 서로 같이 살아가야 되는데, 소셜 임팩트 기업이라고 더 봐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옐로우독) : 임팩트 투자자이기에 앞서 벤처 캐피털은 투자를 하는 기관이며 기본적으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는 것들을 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메커니즘과 임팩트가 일어나는 메커니즘이 붙어 있을 때 빠르게 임팩트를 스케일업할 수 있습니다. 모호하냐, 모호하지 않냐의 문제보다는 이 회사가 만들고 있는 임팩트 창출 방식과 돈을 벌려고 하는 비즈니스 방식을 기업이 따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제로 통합해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임팩트 지표가 비즈니스의 선행 지표일 때 가장 좋습니다. 그렇게 세팅될 수 있고 잠재력이 있는 회사인가? 가 저희가 보는 굉장히 중요한 전제이고 이에 대해 투자를 했다면, 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