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으로 몇 명이라고 말하기에는 어려우므로 HR 담당자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HR에서 비전 등을 제시하는 것은 대표의 역할이고, 실무적인 스킬을 제시하는 것은 HR 담당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결국 HR 담당자의 주요한 역할은 대표와 직원 사이에 조직문화에 대한 괴리감을 줄이는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초기 조직문화 세팅은 대표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데요, 이는 초기에 싱크(각도)를 맞춰놓으면 각도가 틀어지는 것을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덧붙여, HR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HR은 나중에 어느 순간에 하는 것이 아닌 계속 해야하는 무언가이기 때문입니다.